홈으로가기
권만근프로필 체력육성 Kwon`s 강의실 Kwon`s 연구소 성공사례 커뮤니티 QnA
 
아이디저장
ID/PW 찾기 회원가입
질문과답변 Q&A
자주하는 질문
운동처방 및 프로그램
음식 및 보충제
웨이트 트레이닝
재활 및 부상예방
기타상담
공지사항
 
 
운동처방의 목적은 개개인의 건강유지와 증진을 위해 자신의 체력과 건강상태에 알맞은 운동의 종류와 형식을 선택하는데 있다.
따라서 운동 처방이란 “개인의 바람직한 체력의 획득을 목표로 하여, 각 개인의 체력수준에 맞는 적절한 운동의 양과 질을 결정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체계적이면서도 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운동형태(exercise type), 운동강도(exercise intensity), 운동시간(exercise duration), 운동빈도(exercise frequency) 및 운동단계(exercise progression)로 구성하는 행동 계획이다. 이들 다섯 가지 구성요소는 연령, 최대운동능력, 질병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운동 프로그램에 원칙적으로 적용된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이름 : 정재욱  
 
날짜 : 2014-06-19 19:17:59
E-mail : revengee@hanamil.net ㅣ 조회수 : 1723
 
 
 

제가 익상견갑을 가지고 있는데 여러글들을 검색하던중 교수님을 알게되어 찾아오게 됐습니다.

몇가지 궁금한점이 있는데 질문좀 드려도 될런지요.

 

팔이 안올라가거나 어깨운동시 많이 불편한 정도는 아니고

오른쪽은 풀가동해서 돌리면 아무 이상이 없고 왼쪽어깨만 약간 불편한 정도입니다.

정자세로 서있을때 견갑골 안쪽이 떠보여서 라운드숄더형태로 보이는 상태이구요.

익상견갑에 푸쉬업플러스가 좋다고 해서 매일 운동한지 한달가량 된 상태입니다.

크게 달라진건 아직 없는 상태이구요.

 

제가 턱걸이, 딥스, 푸쉬업을 한지 9개월가량 된것 같은데

아마 잘못된자세가 원인인것 같기도 합니다.

혼자서 운동하다보니 상체운동시 숄더팩킹의 중요성을 모르고 막 해대기만 했어요.

 

 제가 궁금한건 익상견갑인 상태인데 푸쉬업플러스를 하면서

턱걸이, 딥스, 푸쉬업을 같이 병행해도 되나 입니다.

위 3가지운동을 하면서 견갑골을 후인하강시키면서 하고있는데 더 악화되거나 하진 않는것 같은데

이 3가지운동을 푸쉬업플러스와 병행해버리면 푸쉬업플러스 효과가 떨어지나 해서요.

 

그리고 푸쉬업플러스 말고 익상견갑에 도움되는 운동들이 어떤게 있을까요

 

여기 게시판 글들을 쭉 읽어보니 일반인을 상대로 따로 개인적인 상담은 안하시는것 같은데

선생님이 최근에 쓰신 책중에

한권은 절판되고 "K-BAR 웨이트트레이닝 적용사례" 이 책만 판매중인거 같은데 이책 보면서 혼자 운동해볼까 하는데 가능할까요. 그리고 빈바는 120센치짜리로 구입해서 하면되는지요. 두서없이 질문만 많이 드린것 같습니다

 
권만근
익상견갑관련 병명을 가진 분들의 상담을 의뢰많이 받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있어지만 최근 인터넷과 운동방법에 관련 지식이 많아지며 관심과 상담이 많아진 이유도 있는 듯 합니다.

익상견답은 견갑골 내측연이 후방으로 돌출해서 새의 날개와 같은 모양을 보이기도 합니다. 견갑골 고정해야 할 승모근, 능형근, 전거근 등 운동불균형 또는 마비 증새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견관절의 내전 제한으로 인해 견갑골이 내측으로 부자연스러원져 결과적으로 같은 변형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문제는 시중에서 재활 혹은 운동 요법이라 해서 견갑골 거상운동, 누어서 견갑골 위로 밀어올리기, 푸쉬업으로 견갑골을 내측을 수춧시키는 방법, 밴드로 이용 당기는 운동요법을 소개하는 경우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이모두가 틀렸다 생각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익상견갑 원인을 가진 대상자들이 모두가 같을 수 없습니다. 다시말해 개개인의 상태를 점검 분석하여야 하는 부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말은 오랜기간 컴퓨터 작업 혹은 게임, 직업적 환경, 오랜기간 잘못된 운동 방법에서 나타나는 습관, 그리고 유전적 골격 질환에서 기인된 원인은 없는지 점검 분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물론 상태에 따라 호전 속도가 다르겠지만 의외로 빠른 해복을 나타는 경우도 있다는 긍정적인 이야기를 전하고 싶습니다.
앞서 밝혔듯이 전거근의 내전, 거상의 문제 여부와 견갑골과 상지대의 움직임과 가동범위를 고려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턱걸이 , 딥스, 푸쉬업 실행이 도움이 될때가 있어나, 현제로서는 몸상태 분석을 통해 유연성운동을 통한 가동범위를 점검하여 보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가령 양팔을 앞으로 뻗어 수평을 유지 후방으로 나란히 벌려 팔의 균형감각은 어느정도이며 불편 정도는 어떤지! 빈바를 잡고 밀리터리 프레스를 잡고 어께 넓이 정도를 잡고 팔굼치를 앞으로 내전했을 때 삼각근과 견갑골, 전거근 반응은 어떤지! 빈바를 통해 벤트오버로우 실시, 수축할 시 팔꿈치 벌어진 각도 및 팔꿈치 윗선에서 각도 점검을 통해 대상자 몸상태를 분석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실전으로 옮겨 대상자가 원하는 호전 상태에 가깝게 할 것인가! 라는 문제점 해결은 신중하여야 한다 생각합니다.

병원진료를 통해 재활 치료 개념으로 진행되어야 할지...운동요법을 통해 개선방법을 찾을지 여러가지 사안을 펼쳐놓고 보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며 님의 생각처럼 하루 아침에 호전되면 좋겠지만, 의외로 시간을 두고 운동처방 설계하여야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쓴 "K-Bar웨이트트레이닝 적용사례"를 통해 근골격질환자들이 운동을 통해 어느정도 개선된 사례를 소개를 하고 있으나. 익상견갑의 경우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이유는 견갑골, 능형근, 등의 근육마비에서 시작된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후천적 자세를 통해 진행된 자세라며 어느정도 운동방법을 통해 개선이 될 수 있으나, 신경부분 혹은 선천적 다양한 원인들이 작용한 사례라며 의사 상담과 분석을 통해 접근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2014-06-21 12:52:49  
정재욱
교수님 세심한 말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의사와 상담한 해봐야 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둘중 어느곳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야 양질의 상담을 받을수 있을까요.
교수님 책도 조만간 사서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건강하십시요.  2014-07-05 19:33:53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첨부
696
교수님오랜만에 글올립니다 [2]
최영호
2014.10.08
532
695
교수님 상담부탁드립니다 [2]
설승준
2014.09.26
426
694
여성 운동 지도 [1]
박주용
2014.09.14
713
693
교수님에 kbar를 배우고 싶습니다ᆢ [1]
대발맘
2014.07.07
536
692
안녕하세요 교수님 [2]
정재욱
2014.06.19
1724
691
일반인도 운동치료 받을수있나요? [1]
이성연
2014.04.30
623
690
안녕하세요^^ [1]
모세환
2014.04.10
665
689
안녕하세요. [1]
백수령
2013.09.07
1016
688
질문입니다. [1]
나이스가이
2013.07.24
907
687
교수님 kbar 트레이닝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1]
최동찬
2013.06.21
958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Next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