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가기
권만근프로필 체력육성 Kwon`s 강의실 Kwon`s 연구소 성공사례 커뮤니티 QnA
 
아이디저장
ID/PW 찾기 회원가입
질문과답변 Q&A
자주하는 질문
운동처방 및 프로그램
음식 및 보충제
웨이트 트레이닝
재활 및 부상예방
기타상담
공지사항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사람들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른 관점, 즉 영양학적 측면의 생활방식에도 관심을 갖는다.
영양학은 개개인의 건강, 성장, 운동수행에 미치는 식품과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영양학의 연구는 우리들이 필수 영양소에 관한 지식을 얻는 데 중요한 공헌을 했다. 최근에는 의학자들이 선진국에서 유행하는 심장질환, 암 등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식품과 식품 구성의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양보충제는 약품이나 건강 또는 특별영양소의 효과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새로운 용어이다.
운동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은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새로운 장비나 개선된 훈련 방법들을 항상 찾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적절한 영양은 운동과 스포츠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많은 스포츠 과학자들이나 스포츠 영양학자들이 운동과 스포츠 경기력에 대한 식사구성, 식이보충제와 같은 영양의 효과에 대해서 연구해오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들은 특별히 노력하는 운동선수들에게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영양지침을 제공해준다.
이 장의 목적은 적절한 건강, 운동, 경기력 향상을 위해 식사를 조절하는 사람들에게 과학적인 데이터에 의한 분별력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보충제 섭취 시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름 : 조승훈  
 
날짜 : 2007-05-25 14:24:58
E-mail : whtmdgns@freechal.com ㅣ 조회수 : 1668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라 보충제의 섭취 시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얼마전 외국으로 어학 연수를 가서 그곳에서 개인 트레이닝과 뉴트리션 카운셀링을 받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보충제라고 해봤자 그동안 단백질 파우더와 크레아틴 정도를 섭취해온게 전부였는데요. 그곳에서 제 몸을 평가하고선 제 목표에 따라(근육량 증가) 제게 글루타민, BCAA, 아연, 비타민E, 그리고 초유(콜로스트롬)섭취를 권하더군요. 사실 가격도 그다지 비싼 편이 아니라서 점차 가짓수를 늘려 위 다섯가지 보충제에 단백질 파우더 그리고 크레아틴까지 섭취를 해왔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렇게 섭취를 하고 있고요.

 

질문1)

성장 호르몬(GH) 증가를 유도하기 위해 글루타민과 초유를 조합해서 공복시에 먹으라고 하더군요. 예를 들면 운동 1시간 전이나 취침 직전에 말이죠..운동 직후와 취침후 2시간 후는 성장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이랍니다. 통상 그루타민이 성장호르몬 증가에 관여하기 위해서는 흡수 후 2시간이 지나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여기서 질문입니다. 통상 취침전에 카제인 프로틴을 먹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카제인은 위에 최대 7시간까지 머문다고 하던데요, 그러면 취침 1시간 전에 카제인을 먹고 취침 직전에 글루타민을 먹으면 글루타민의 흡수가 방해받지 않나 궁금합니다. 위가 비어있는 상태가 아니지 않습니까?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글루타민은 공복에 먹어야 하는 것인데, 그렇다면 많은 단백질 보충제 제품에 섞여 있는 글루타민 요소들은 그럼 단백질과 함께 먹기 때문에 유명무실한 것인지요?

그리고 하나더, 아까 말한데로, 글루타민은 완전 흡수되기까지 2시간 정도가 걸린다고 하는데, 많은 이들이 운동 직후 bcaa와 글루타민을 조합해서 먹습니다. bcaa는 간을 거치지 않고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운동 직후 섭취를 이해하겠는데, 글루타민은 왜 운동 직후에도 먹는 사람들이 많은것인지요? 운동 직후의 글루타민 섭취는 성장호르몬 증가에 바로 관여할수 없지 않을까요?

 

질문2)

남성호르몬 증가 유도를 위해서 저는 아연과 비타민E를 조합해서 먹습니다. 근데 남성 호르몬은 언제 분비가 되나요? 사람들은 밤에 남성 호르몬이 분비되기에 취침전에 먹으라고들 하는데, 사실 밤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지 않나요? 저는 외국에서 배운데로 아연을 아침식사 후 먹습니다. 취침시에는 성장호르몬 증가에 힘쓰고(글루타민 섭취), 남성호르몬 증가를 위한 아연과 비타민 E조합물은 굳이 밤이 아닌 아무때나 먹어도 상관이 없다고 배웠는데 이게 맞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질문3)

머슬지나 온갖 헬스관련 사이트, 심지어 보충제 판매 사이트에서도 귀에 못이박힐정도로 얘기하는 것이 운동전에 단백질 파우더를 소량 섭취해라!입니다. 운동 2~30분전에 말이죠. 그래야 근육성장을 꾀할 수 있다..뭐 그런 식으로요..그런데 이역시 제가 배운바로는 운동 1시간 전까지는 어떠한 음식물 섭취도 금하라고 배웠습니다. 운동 중에는 소화 기능이 굉장히 약해지기 때문에 이 때 위에 음식이 남아있게 되면 격렬한 운동 시에 이것들을 토할 수도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전 운동 전에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습니다. 파워 트레이닝을 할 때에만 운동직전 아주 소량의 단당류 섭취만을 하고 있을 뿐, 평소에는 그저 물만 마십니다. 과연 운동전 단백질 파우더 섭취가 좋은 것인지 헷갈리는군요.

 

외국에서 배운 것과 한국에서 배운 내용이 왜이렇게 차이가 나는 지 모르겠습니다. 외국인과 한국 사람의 몸의 매커니즘이 물론 다르다고는 해도, 보충제 사용이 이렇게 다를 정도로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어느 한 쪽이 틀린건지 참 궁금합니다. 알면 알 수록 보충제 사용 타이밍은 점점 헷갈려지는군요..워낙에 말이 여러가지라서요.. 교수님께서 결론내려주실 수 있는지요?

 
권만근

승훈님의 글 잘보았습니다.
우선의 보충제 섭취방법이 누가 권장한 것이 옳고
누가 추천한 것이 문제가 있다라는 설명을
배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1) 성장호르몬 분비는 취침 90분 후에 분비가 된다면
굴루타민은 근육을 끌어 에너지 전환내지 소실되는 부분으로
운동 전후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글루터민의 효과로
입증되어 있답니다.
그러나 외국있는 전문가의 자질이 어느정도인지 모르나
그분의 능력을 의심하고 싶지 않으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진행하고 싶지 않군요!
따라서 굴루타민 섭취를 취침전에 섭취하느냐 아니냐라는
문제를 다루기 보다 굴루타민의 효능을 연구하면 근육을 보호하는 측면이 많으며
이미 많은 학자들이 하드 트레이닝 후 또는 수술 환자들의 대상으로 임상 실험한 결과
보고가 이미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운동 직후가 효과가 있기에 밤에 섭취하는 부분은 고려를 하는 것이 옳을 듯합니다.

질문2)아연은 남성호르몬 할동을 원활히 하며 아연이 부족하면 입, 코 주위 습진이 생길 수 있을 정도로
아연이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아연 섭취만 한다해서 효과를 보기 보다는 취침시 단백질 성분및 아연을 함께 섭취를 한다면
성장호르몬 분비를 원활히 분비를 유도한다 하는 것이 옳을듯 합니다.

질문3) 운동직 전에 음식 섭취를 한다면 위에 머무는 음식물에 따라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로 받아드려 집니다.
다만 운동 1~2시간 전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는 소화가 더디기에 파우더 형태로 섭취를 한다면 특히 유청 WPI로 된 보충제는 정제가 세밀하기에 흡수를 빠르게 유도할 수 있기에 머슬지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소화대사 능력은 개개인의 차를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결론은 어떠한 답은 논리력 즉 설득력을 원합니다.
이사람이 말이 옳다 그러다 말보다는 많은 사람들 즉 탑보디빌더 의견 수렴과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 논리력과 합리성을 제고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07-05-30 20:58:13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첨부
444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상명대 체력단련실 조교 입니다. [2]
조성우
2007.10.18
1724
443
교수님 칼로리 소모에 관한 질문입니다. [2]
김린영
2007.09.04
1674
442
교수님! 보충제 도움 부탁드립니다 [2]
염대철
2007.08.22
1514
441
밴딩요법 [1]
김종수
2007.08.05
2041
440
감자와 맨밥 [1]
김종수
2007.06.30
2041
439
단백질 관련 질문드리겠습니다. [1]
이재원
2007.06.24
1350
438
죄송합니다 하나더 질문입니다..ㅡㅜ [2]
조승훈
2007.05.25
1214
437
보충제 섭취 시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1]
조승훈
2007.05.25
1669
436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1]
진영일
2007.05.10
1241
435
교수님 다시 염분섭취질문입니다.^^ [2]
한상윤
2007.04.14
1485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Next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