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가기
권만근프로필 체력육성 Kwon`s 강의실 Kwon`s 연구소 성공사례 커뮤니티 QnA
 
아이디저장
ID/PW 찾기 회원가입
질문과답변 Q&A
자주하는 질문
운동처방 및 프로그램
음식 및 보충제
웨이트 트레이닝
재활 및 부상예방
기타상담
공지사항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사람들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른 관점, 즉 영양학적 측면의 생활방식에도 관심을 갖는다.
영양학은 개개인의 건강, 성장, 운동수행에 미치는 식품과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영양학의 연구는 우리들이 필수 영양소에 관한 지식을 얻는 데 중요한 공헌을 했다. 최근에는 의학자들이 선진국에서 유행하는 심장질환, 암 등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식품과 식품 구성의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양보충제는 약품이나 건강 또는 특별영양소의 효과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새로운 용어이다.
운동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은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새로운 장비나 개선된 훈련 방법들을 항상 찾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적절한 영양은 운동과 스포츠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많은 스포츠 과학자들이나 스포츠 영양학자들이 운동과 스포츠 경기력에 대한 식사구성, 식이보충제와 같은 영양의 효과에 대해서 연구해오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들은 특별히 노력하는 운동선수들에게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영양지침을 제공해준다.
이 장의 목적은 적절한 건강, 운동, 경기력 향상을 위해 식사를 조절하는 사람들에게 과학적인 데이터에 의한 분별력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 데 있다.
교수님 칼로리 소모에 관한 질문입니다.
  이름 : 김린영  
 
날짜 : 2007-09-04 00:44:09
E-mail : lin-1010@hanmail.net ㅣ 조회수 : 1673
 
 
 

제가 식단을 짜가며 운동을 하려 합니다.

 

헬스장에서 트레드밀이나 유산소 기구 운동들은 전자식으로 칼로리 소모량이 나오고 서적들을 보면

 

자전거 인라인 복싱 걷기 뛰기 등 이런 근력운동이 아닌 운동들은 시간당 대충 몇 칼로리가 소모대는지

 

나와있어 쉽게 칼로리 계산을 할 수 겠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은 계산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기구마다 무게마다 횟수마다 분명 칼로리 소모량이 틀릴것 같은데 이런 것은 어떻게 계산을 하여서 하루

 

칼로리 소모량을 측정해야 합니까?

 

막상 식단을 짜보려니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매체에서는 하루에 조금씩 자주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식단을 권유하는데...(하루에 6

 

끼로 나눠 먹어라!!) 어떤 순으로 섭취해야 합니까? 대부분 보면 아침엔 탄수화물 점심엔 영양분을 많이

 

먹는 것 같고, 저녁에는 고기 먹고 그러던데 이 커다란 틀도 사람 마다 운동 방법에 따라 틀려지는 겁니

 

까?

머슬 잡지나 이런데서 나온 것 처럼 오트밀 한컵, 단백질 쉐이크, 케익 이런 걸 챙겨 먹을 수 없으니 혼자사는 남자가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습니까?(죄송합니다 이건 제가 찾아봐야하는건데 찾아보고는 있는데 교수님도 혹시 아시는게 있으실까 하는 생각에 여쭤봅니다^^)

근력운동의 칼로리 소모량과 식단을 짤때 기본적인 틀  그리고 쉽게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여쭤 봅니다.

감사합니다.

 

 
김린영 정말 감사합니다.
이런 질문에도 성심성의 껏 답변해 주셔서요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교수님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점을 배웠습니다.
저는 최근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하면서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에 자세히 알고 싶어서 질문했습니다.
부족한 질문에 성의있는 답변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2007-09-05 22:24:00  
권만근
먼저 질문에 대한 답변이 늦어 미안합니다.
kcal를 계산하는 부분은 보다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의 예를 드리는 것이 좋으나, 아마 고급 보디빌더들의 kcal계산하는 부분이 실효성이 있는 예도 있겠지요.
물론 유산소운동의 몇 km에 kcal 소모에 언급한 부분이 있으며, 보통 하루에 필요 총 에너지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대략적인 계산방법이며, 나이나 개개인 근육량과 운동강도, 빈도, 지속시간에 따른 여러 변수들이 많아 개인차이는 있다는 점입니다.
흔히
1. 기초 대사량 (kcal)
여자 = 몸무게(kg) × 0.9(여자) × 24(시간)
남자 = 몸무게(kg) × 1(남자) × 24(시간)
2. 활동 대사량(kcal) = 기초대사량(kcal) ×0.7(중간정도의 활동을 하는 사람)
참고로 활동대사량에서 기초대사량에 0.7을 곱해 주었는데 이것은 중간정도의
활동을 하는 사람일 경우입니다.
결국 이러한 칼로리 계산을 참고로 하는 부분이 인바디 측정장비를 통해 나타나는 수치를 참고 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보디빌더들의 경우 자신들의 보다 정확한 kcal 계산을 산풀하기 위해 현제 까지 장비를 빌려 계산을 참고로 하기도 하나 일지작성에 따른 자신이 섭취한 하루 음식 kcal 계산을 통해 운동대사를 산출하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다시말해
일지를 기록과 분석을 참고로 하는 음식 섭취를 늘리기도 또는 줄이기도 하며 운동에너지 대사(강도, 빈도, 지속시간)에 따른 음식섭취 전체 kcal를 조절 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듯 현제 까지 기구 무게에 따라 횟수에 따른 칼로리 소모량을 산출하기에는 여러가지 변인들을 고려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생각합니다.
그러나 연구기관의 학자와 몇몇 기구 회사에서 사람들의 몸무게 근육 산출을 통한 무게와 횟수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의 kcal 산출 연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제 경험을 통해 많은 시행착오는 저만의 정밀한 kcal를 계산을 하였던 경험이 있기에 기계에 의지한 kcal산출은 초중급자의 운동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한 참고로 하는 부분으로 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제자들을 지도하며 느낀점은 인바디 등을 통해 체지방, 기초대사량, 근육량등을 참고로 한 경우 도움이 되었으며, 이친구들이 고급보디빌더 또는 정밀한 kcal를 계산을 요하는 부분에서는 그날 대상의 컨디션과 운동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 발견되는 것을 관찰한 바, 보다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식단관리와 운동프로그램 강도, 빈도를 설정, 수정 보완하여 경기에 임하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첨단 측정 장비들이 나오리라 믿어며, 이러한 연구의 실험 샘플시행자들의 통계 유효성을 확립하여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령 시험자들의 객관성 확립을 위해 운동 경력과 운동 일관성이 보장된 대상자들의 샘플과 통계가 필요하나 현시점의 어려움은 이러한 객관성과 신뢰성 획립이 어렵기에 계산된 수치에 의지에 하기에는 다소 신뢰와 객관성 검토의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조심스러운 제언을 합니다.
가령 보디빌딜더들의 경우 자신들의 총 kcal 계산을 위해 철저한 식단일지와 운동일지의 비교 계산을 통해 자신만의 kcal 계산법을 만들어 체지방 7~8%와 근육량 소모를 최소하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린영 학생! 어려움이 있으나 kcal 조견표를 참고하며 자신이 직접 운동프로그램을 참고하여 경험하는 부분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한 음식, 보충제는 보충제 사이트 등을 참고로 하시면 알수 있다 생각합니다.
다소 생소 하고 어려운 부분이 있으나, 오트밀, 단백질 세이크는 인터넷 주분을 하는 경우와 남대문 수입상가에 가면 구입이 가능하다 하니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쉽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많큼 단백질 또는 탄수화물, 비타민의 양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식단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 작성하기 위해 네츄럴 식사의 성분을 참고로 하며 보충제 또는 비탄민등의 영양제 부족 부분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원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아쉬움은 있으나, 제가 답변을 드리는 부분은 여러 상항을 고려한 답변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7-09-06 09:54:42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첨부
444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상명대 체력단련실 조교 입니다. [2]
조성우
2007.10.18
1723
443
교수님 칼로리 소모에 관한 질문입니다. [2]
김린영
2007.09.04
1674
442
교수님! 보충제 도움 부탁드립니다 [2]
염대철
2007.08.22
1514
441
밴딩요법 [1]
김종수
2007.08.05
2041
440
감자와 맨밥 [1]
김종수
2007.06.30
2040
439
단백질 관련 질문드리겠습니다. [1]
이재원
2007.06.24
1350
438
죄송합니다 하나더 질문입니다..ㅡㅜ [2]
조승훈
2007.05.25
1214
437
보충제 섭취 시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1]
조승훈
2007.05.25
1668
436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1]
진영일
2007.05.10
1241
435
교수님 다시 염분섭취질문입니다.^^ [2]
한상윤
2007.04.14
1485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Next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