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가기
권만근프로필 체력육성 Kwon`s 강의실 Kwon`s 연구소 성공사례 커뮤니티 QnA
 
아이디저장
ID/PW 찾기 회원가입
질문과답변 Q&A
자주하는 질문
운동처방 및 프로그램
음식 및 보충제
웨이트 트레이닝
재활 및 부상예방
기타상담
공지사항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사람들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른 관점, 즉 영양학적 측면의 생활방식에도 관심을 갖는다.
영양학은 개개인의 건강, 성장, 운동수행에 미치는 식품과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영양학의 연구는 우리들이 필수 영양소에 관한 지식을 얻는 데 중요한 공헌을 했다. 최근에는 의학자들이 선진국에서 유행하는 심장질환, 암 등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식품과 식품 구성의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양보충제는 약품이나 건강 또는 특별영양소의 효과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새로운 용어이다.
운동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은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새로운 장비나 개선된 훈련 방법들을 항상 찾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적절한 영양은 운동과 스포츠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많은 스포츠 과학자들이나 스포츠 영양학자들이 운동과 스포츠 경기력에 대한 식사구성, 식이보충제와 같은 영양의 효과에 대해서 연구해오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들은 특별히 노력하는 운동선수들에게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영양지침을 제공해준다.
이 장의 목적은 적절한 건강, 운동, 경기력 향상을 위해 식사를 조절하는 사람들에게 과학적인 데이터에 의한 분별력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 데 있다.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상명대 체력단련실 조교 입니다.
  이름 : 조성우  
 
날짜 : 2007-10-18 15:41:29
E-mail : csw929@hanmail.net ㅣ 조회수 : 1723
 
 
 

천안 상명대에서 수업할때 좀더 일찍 알았다면 많은것을 배우고 여쭈어 볼 수도 있었는데 아쉽게도 안계시니 궁금한점을 글로 대신 올려 봅니다.

 

보디빌딩에 깊에 빠져가고 있는 한사람으로써 운동선배이자 해박한 지식과 현장경험을 가지고 계시는 교수님께 여쭈어 보는게 좋을것 같아 글을 올립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운동후 보충제 섭취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글 올립니다.

9월부터 조금씩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어떤것을 먹고 어느정도 먹어야 하는지 몰라 글을 올립니다.

운동을 시작한지 06년12월부터 시작했습니다.

 

운동전.후 보충제를 어떤걸 어떻게 얼마만큼 섭취해야하는지 알고싶습니다.

예)

비시즌기

보충제 종류

섭취시기

섭취량

효과,효능

비 고

 

 

 

 

 

 

시즌기

보충제 종류

섭취시기

섭취량

효과,효능

비 고

 

 

 

 

 

 

인터넷이나 주위에 애기를 들어도 혼돈이와서 전문가인 교수님께 고문을 청합니다.

바쁘신 교수님께서 시간을 뺏지는 않은가 싶어 죄송한 마음이 앞섭니다.

보디빌딩을 제대로하고싶고 잘못된 지식보다 올바른 지식을 알고 싶습니다.

교수님 부탁드립니다.

 

 csw929@hanmail.net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좋은일 가득하십시요 ^^*

 
권만근
권만근
보충제 관련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음을 양지 바랍니다.
최근 많은 보충제 홍보물에 따라 제가 정보를 따라 가지 못할 정도라 생각합니다.
특히 잘못된 보충제는 부작용 및 도핑의 우려가 많으며, 많은 보디빌딩 매니아 및 선수들을 현혹 유혹을 하는 실태라 생각합니다. 운동에 있어 영양과 보조물의 과학발전은 무엇보다 현명하다 생각합니다. 다만 경기력 향상이라는 명목으로 과대 경쟁은 영양에 대한 연구와 경기력 향상 보조물의 연구의 잘못된 시각과 인식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은 시기라 생각합니다. 처음 전세계 체육 발전 의도와는 다르게 가열 경쟁을 초래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에 IOC 및 대한 체육회에서도 많은 부분을 도핑에 관해 홍보와 관심을 표해기도 합니다. 대한보디빌딩협회에서 도핑 양성에 관해서는 영구제명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올 정도라 합니다. 조성우 선생님 질문에 맞이 않게 제가 너무나 장황한 답글을 올리것 같아 미안하군요. 이에 제가 조언을 드리고 싶은 부분은 자세한 보충제 명칭, 회사를 나열하기 보다, 이정도 알았으면 하는 보충제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크레아틴:
ATP-PC능력을 향상 시며 무산소운동에 파워를 향상시키는 보조물로 늘리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보충제 만이 아닌 고기 종류와 운동프로그램의 조화가 매우 중요함을 알려드립니다.
가령 예를 들면 주기화 프로그램에서 근파워 향상을 위한 피라미드 방법을 선정 또는 인터발 트레이닝의 강도를 소화해 내기 위한 프로그램 처방과 이 보조물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침 공복에 쥬스와 함께 섭취하는 방법과 운동전에 섭취하는 방법이 있으며 5g내지 15g을 섭취하는데 이는 대상자의 적응상태 및 크레아틴 로딩에 따라 달리합니다.

굴루타민:
말그대로 근육을 보호하는 증생하는데 도움주는 보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나 무엇보다 용법 조절은 본인의 운동량과 적응에 따라 다르게 한다는 점이며, 5~15g 섭취를 합니다. 특히 하드트레이닝 후 에너지 고갈이 되는 시점 인체 근육을 전환 에너지로 변환하는 경우 근육을 잃을 수 있는데 이를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라 쉽게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이또한 자신의 운동강도에 다른 에너지 계산과 영양섭취 여부에 따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즉 아무리 좋은 보충제라 하여도 소위 영양과 운동프로그램,휴식 안배를 못하는 운동이라는 운동 수행능력은 더딜 수 있음을 상기바랍니다.

BCAA:
굴루타민과 함께 근육을 보호하며 특히 시합을 준비하며 탄수화물의 제한에 따른 글리코겐에 따른 에너지 저하 및 근육보호, 그리고 파워 증가를 위한 보충물이라 생각하면 쉬울것 같습니다. 다시말해 글루타민이 비시즌기라면 BCAA는 시즌기에 섭취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아미노산:
말그대로 단백질 즉 소화되는 과정에 아미노산으로 전환에 의해 에너지 및 근육을 증생을 유도한다면 고기 종류가 소화되는 시간과 순수한 아미노산 흠수가 용이하지 않을것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kg/2~3g의 단백질이 필요하다면 음식만으로 부족하기에,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예라 이해하시면 간단하리라 생각합니다.

질문자님의 답글은 보충제 이름과 회사 라벨을 알려달라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장에서는 달지 않음을 양지 바랍니다. 무엇을 섭취하느냐도 중요하나, 본인 체력수준에 따른 과학적 프로그램 접근법이라 생각합니다. 운동과 영양(보조물)의 조화를 찾아 섭취하면 좋을 듯 합니다.
결론은 위의 보충제를 섭취함에 있어 제품 브랜드를 따지기도 하나, 제 견해는 자신에 맞는 보충제 선별하여야 하며, 운동강도, 빈도에 따른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풍부한 최근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려야 하나, 보디빌더를 은퇴 후 보충제에 관심과 지식이 부족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끝으로 선생님의 묵묵히 일하는 모습 지켜 보았으나, 상명대에서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하여 아쉬움이 남군요.
언제 한체대 근처에 오시는 연락내지 들리시어 대화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7-10-20 09:46:29  
조성우 감사하다는 글을 늦게 올려 송구스럽습니다
상명대 계실때 좀더 많을걸 배우고 싶었는데 뵐수 있었던 시간이 짧아서 저도 아쉽게 생각합니다.
늘~강건하고 멋진모습에 감탄을 했습니다.

. 건강하시고 한체대나 아님 기회가 되면 찾아 뵙겠습니다   2007-11-13 20:32:31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첨부
444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상명대 체력단련실 조교 입니다. [2]
조성우
2007.10.18
1724
443
교수님 칼로리 소모에 관한 질문입니다. [2]
김린영
2007.09.04
1674
442
교수님! 보충제 도움 부탁드립니다 [2]
염대철
2007.08.22
1514
441
밴딩요법 [1]
김종수
2007.08.05
2041
440
감자와 맨밥 [1]
김종수
2007.06.30
2040
439
단백질 관련 질문드리겠습니다. [1]
이재원
2007.06.24
1350
438
죄송합니다 하나더 질문입니다..ㅡㅜ [2]
조승훈
2007.05.25
1214
437
보충제 섭취 시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1]
조승훈
2007.05.25
1668
436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1]
진영일
2007.05.10
1241
435
교수님 다시 염분섭취질문입니다.^^ [2]
한상윤
2007.04.14
1485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Next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