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가기
권만근프로필 체력육성 Kwon`s 강의실 Kwon`s 연구소 성공사례 커뮤니티 QnA
 
아이디저장
ID/PW 찾기 회원가입
질문과답변 Q&A
자주하는 질문
운동처방 및 프로그램
음식 및 보충제
웨이트 트레이닝
재활 및 부상예방
기타상담
공지사항
 
 
근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운동 부하를 가하는 트레이닝을 웨이트 트레이닝이라 한다.
근력은 근수축에 의해서 발휘되는 장력의 크기에 의하여 좌우되기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은 어떤 형태의 근수축 발달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그 트레이닝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근수축의 형태는 등장성 수축, 등척성 수축, 신장성 수축, 등속성 수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근수축 형태에 의한 근육 트레이닝 방법의 효과는 나름대로 독특한 특성과 장단점이 있으므로 이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갖고 트레이닝에 임해야 한다.
그러나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수축 형태에 따른 트레이닝방법에 앞서 적절한 근육의 자극전달 방법과 정확한 자세가 선행되어야 함은 빈바론에서 말한바와 같다.
이 장의 목적은 전반적인 웨이트 트레이닝의 올바른 방법과 이론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있다.
교수님 질문잇습니다.
  이름 : 설승준  
 
날짜 : 2014-12-26 23:53:49
E-mail : ssj5537@naver.com ㅣ 조회수 : 541
 
 
 

교수님께서 직접지도한 성공사례자들이 다시 몸이 원상태로 바뀌신다고 말씀하셧는데,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봣는데 고유 수요성 감각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게서 직접 지도하실때 교수님께서 사례자분들에게 체형의 잘못된 점을 인지 시켜주셧지만,자신의 신체위치,자세를 중추신경계에 전달하기엔 오랜시간이 걸리며 결국,자신이 거울을 보거나,사진,동영상을 찍어서 직접 보면서 잘못된자세를 체크하고,왜 잘못됫는지 생각해보며,잘못된 자세에 대한 해결책을 시행하고,교정을 하고 교정된 운동자세를 중추신경계에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게서 직접지도한 성공사례자들이 다시 몸이 원상태로 돌아오는 원인에 대한 답이 고유 수용성 감각이 맞는지 답변부탁드립니다.

 
권만근
먼저 고유수용성감각의 뜻을 이해 하는 편이 좋을 듯하구나! 예를 들어 한사람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눈을 감고 상대 사람을 더듬어 똑같은 자세를 취하는 놀이는 연상하면 좋을듯 해~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기 위해 대부분 근육과 관절에 분포되어 있단다. 문제는 이러한 고유수용기는 정보만을 전달하는 거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애!

다시말해 모든 분석은 우리 뇌에서 전적으로 하는 거란다. 결국 이러한 감각 기능을 고유수용감각이라 말하는데...

결국 움직임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며, 근육협응능력은 물론 근기능 역활에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기에 우리 인체가 기본인 근기능 향상과 협응능력 향상, 근신경촉진 능력까지 향상시켜 인체 움직임을 가장 최적의 상태를 만들 수 있는 조절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란다.

즉 운동 감각 능력을 우수하게 향상시키는 것이지!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K-Bar(빈바)를 운동하는 과정에 타성에 젖어 자신만이 잘하고 있다는 생각과 착가에 바르지 않은 기존의 자세로 되돌아 가는 경우... 오랜시간 무뎌진 자세로 하는 경우...등을 통해 어느순간 자신도 모르는 사이 가장 편안한 자세로 취하는 사례자 늘어 오히려 예전보다 더 안좋은 자세로 운동수행이 진행되는 사례자들이 많이 보게 되는 실험 결과를 이야기 한거란다.
따라서 K-Bar는 어려움이 분명 있다 말하고 싶구나!
결코 쉽지 않지~
다시말해 선천적 바른자세, 혹은 운동신경 또한 부모님으로 부터 잘 물려받은 우월한 유전적 혜택은 물론 유연성까지 더한 사람이라면 구태어 K-Bar(빈바)이야기를 많이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생각해~
최근에는 보디빌더 선수들도 K-Bar에 대해 공부해 보겠다 연구실을 내방을 가끔한단다. 이말은 최고급 보디빌더이지만 그리고 본인들이 빈바를 많이 지도하고 있지만 결코 가볍게 들고 내리는 가벼운 빈바가 K-Bar의 뜻이 아님을 이해하고 느끼고 그리고 빈바를 지도함에 있어 한계가 있다는 인정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더구나!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생각해~ 단순히 들고 내리고 그리고 무거운 무게로 이용 적절히 믹스해서 프로그램 설계하며 몇몇분들은 몸짱과 몸무게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을 많이 보아왔는데
지금은 점점 남을 지도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움과 배움의 한계를 느끼고 있으며, 그리고 왠만하며 자네처럼 웨이트 공부를 위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는 점이란다.
물론 자네가 PT하는 대상자도 언젠가 자네가 지도하는 프로그램의 한계가 있음을 인지할 정도로 일반 회원들 조차 왠만한 웨이트트레이닝 지식은 다 갖추었다 생각을 한다면 머리 좋은 승준이는 어떻게 해야 자네의 지식적 가치와 삶을 가지 레벨을 한단계 끌어 올릴지 고민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따라서 승준이가 위의 조건을 갖추었다면 나에게 이러한 질문과 빈바를 해보겠다는 궁금증도 없었을 줄 모른단다. 허리가 왜! 아프고 왜 이렇게 낫지 않은지! 그리고 몇년을 몸짱이 되어보겠다고 체육관을 찾아 다니며 유능한 트레이너를 찾아 PT를 배우고 습력해도 결코 쉽게 해결되지 않은 승준이만의 깊은 고민 누가 알아 주겠니!
그러나 승준이가 몇번을 내 연구실을 찾아 올때 상담을 했던 내용이 무엇이니? 때로는 부족한 생각이 드는 사람이 공부와 행동그리고실천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했던 기억이 날꺼야! 결코 실망하지 말고 고유수용감각은 근육과 관절에 분포되어 있지만 결국 모든 분석은 뇌에서 한다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네의 문제는 몸이 아닌 마음을 강하게 그리고 인내를 가지는 조급은 부족한 생각으로 지금의 공부를 대할때 바로 판단하고 겨론을 내리기 보다 오랜시간 경험과 실천...그리고 철저한 분석과 고증이라는 시간을 가지려는 꼼꼼함으로 변할때 때로는 누군가 자네를 반드시 원하는 사람이 생길것으로 판단을 한단다.
  2014-12-27 20:41:08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첨부
591
교수님 질문잇습니다. [2]
설승준
2015.05.04
1397
590
교수님 질문잇습니다. [1]
설승준
2014.12.26
542
589
안녕하세요. 교수님 [2]
이재광
2014.11.19
731
588
안녕하십니까. 스피드스케이팅 선수관련훈련프로그램... [1]
김순태
2014.08.14
534
587
용어와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1]
이승수
2014.07.21
605
586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 스피드스케이팅선수에 관하여... [1]
김순태
2014.07.20
501
585
웨이트트레이님 정체기 궁금합니다. [2]
강기봉
2014.06.04
675
584
시합 펌핑에 대해서 질문있습니다 [3]
진영호
2014.05.11
820
583
교수님 안녕하세요. [1]
김주호
2014.01.19
631
582
교수님 안녕하세요 [1]
박재혁
2014.01.17
568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Next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