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가기
권만근프로필 체력육성 Kwon`s 강의실 Kwon`s 연구소 성공사례 커뮤니티 QnA
 
아이디저장
ID/PW 찾기 회원가입
Kwon`s 강의실
사이버강의실
학과공지
교육 동영상
교육 앨범
 
 
취업을 준비하는 우리 학생들 참고하시기 바래요.
  이름 : 권만근  
 
날짜 : 2009-03-19 16:05:39
E-mail : mrkorea97@hanmail.net ㅣ 조회수 : 1697
 
 
 
면접에서 성공하는 10가지 대화법



1. 결론부터 이야기하고 나서 이유를 설명한다.
2. 사람에 따라 올바른 경어와 존칭을 사용한다.
3.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고 예,아니오를 명확히 한다.
4.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다.
5.답의 패턴을 미리 기억하고 답을 연습해둔다.
6.논리적으로 반론을 잘해야 한다. (먼저 수긍한 후 반론하는 것도 상대방을 배려하

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
7.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라.
8.임시웅변은 항상 필요하다. 상황대처력의 척도이다.
9.유머를 잊지 말라. (위트가 있는 사람이 호감도를 높인다.)
10.끝말 흐리기, 더듬기 등 잘못된 말버릇부터 고쳐라.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인재유형

 

 

 

인사담당자들은 한사람을 채용하기 위해 수십 명의 사람들을 만나야 하고, 보통 1년에 수백명 이상을 만나 대화를 하고 사람을 분석하게 된다. 웬만한 인사담당자는 면접자가 하는 얘기가 진실인지 아니면 거짓인지를 대부분 파악할 수 있는 눈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사담당자가 보는 yes형 면접자No형 면접자를 살펴보자.

인사담당자가 NO하는 면접자

첫째, 자신감이 너무 넘치는 안하무인형 : 조직생활보다는 프리랜서가 적당하다.
둘째, 조건과 대우만 관심, 잇속챙기기형 : 주인의식이나 책임감을 기대하기 어렵다.
셋째, 과장이 심한 뻥튀기형 : 모르는 것도 아는 척, 거짓말하는 지원자.
넷째, 장황하게 늘어놓는 횡설수설형 : 질문과 달리 동문서답하고 논리가 부족한 지원자
다섯째, 수줍음이 많은 새색시형 : 소극적이며 자기 피해의식이 있는 너무 얌전한 지원자
여섯째, 모든 질문에 네! 네! 예스맨형 : 아부성이 강하고 자기소신이 없어 보인다.
일곱째, 면접일도 입사일도 본인스케쥴에 따라 내맘대로형 : 개인주의 성향이 강해 보인다.
마지막, 지원회사 파악도 안한 배째라형 : 면접 탈락의 0순위로 볼 수 있다

인사담당자가 YES하는 면접자

첫째,자신감 넘치는 실력자형 : 자신의 강점 및 경험을 자신감 있게 보여주는 지원자.
둘째, 밝은 인상의 살인미소(?)형 : 항상 미소를 지으며 부드럽게 대화하는 지원자.
셋째, 예의바른 바른생활형 : 첫 대면부터 면접이 끝날 때까지 깍듯한 예의를 보여주는 지원자
넷째,지피지기면 백전백승형: 노력도나 성실성에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까지 갖춘 지원자
마지막, 참신한 개인기형 : 요즘은 누구나 다 인정하듯 창의성이 인정받는 시대, 독특함과 참신함은 면접점수의 플러스 요인.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나만의 개인기, 나만의 특기, 장점등을 돋보이게 보여주는 면접자라면 특히, 그 개인기가 회사 업무와도 연관이 있는 것이라면 환영받는 면접자라 할수 있다. 당장 불합격이 되었다 하더라도 기억에 남는 면접자는 나중을 기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적 면접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첫째, 타인의 입장에서 냉정하게 평가하여 나만의 이미지를 만들자.

많은 사람들이 '좋은 이미지', '호감가는 이미지' 등을 막연하게 원하고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이미지를 찾아내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을 호소한다. 이미지란 '타인이 보고 느끼는 나의 모습'이다.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이 아닌 타인들이 나를 만나보고, 대화를 나누면서 평가하게 되는 나에 대한 느낌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나의 이미지보다는 타인들은 나를 어떻게 느끼는지,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나를 표현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서 그것을 나의 이미지로 삼고 개발하자.

둘째, 적극적이고 자신감을 보여주는 시각적이미지가 중요하다.

미국의 심리학자 알버트 멜라비언은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를 각각 시각55%, 청각38% 언어7%라고 정의한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각적요소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안심시키고 자신감을 보여주는 미소 띤 표정과 적극적인 시선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며,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용모복장과 헤어스타일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포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세련되고 적절한 제스츄어가 필수적이다. 면접보는 순간에는 누구나 떨린다. 표정이나 손, 다리 동작으로 나의 떨림을 상대에게 보이지 말라. 마인들 컨트롤을 위해 미소를 띠고 바른 자세로 자신감을 정비하라.

셋째, 또렷한 발성과 음성으로 실력에 플러스 요인을 더하자.

면접관들은 당일 수많은 지원자들을 만나게 된다. 질문의 내용은 한정되어 있으며, 대답들도 몇가지 유형으로 집약될 수 있다. 당신이 하루종일 비슷한 답변을 듣고 앉아있는 면접관이라면 어떻게 말하는 지원자에게 호감이 갈까? 분명하고 또렷한 음성으로 대답하라. 웅얼웅얼 입안에서 맴도는 답답한 음성이나 친구와 대화하듯 하는 어투로는 면접관을 사로잡기 어렵다.

넷째,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知彼知己 百戰百勝)

면접관도 떨고 있다 면접을 보기 전에 반드시 면접관의 입장이 되어보라. 면접을 보게 되는 구직자들도 숨차도록 떨리겠지만, 당일 수천 혹은 수만명의 사람들 중에서 자사에 어울릴만한 인재를 단 몇 명 선발해야하는 면접관들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내가 면접관이라면? 내가 그 회사 임원이라면 어떤 사람을 채용하고 싶을까? 면접관의 입장에서 접근하고 마음가짐을 다져보라. 의외로 편안한 마음으로 실제 나보다 훨씬 더 멋지게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이미지는 분명 만들어진다. 얼마나 효과적을 만들 수 있을지는 이제 당신의 마음가짐과 노력에 달려있다.

 
김일환 홈페이지를 둘러보면.
가끔 이렇게 홈페이지를 둘러보면 교수님의 열정이 이곳저곳
너무도 많이 느껴집니다^^..
늘 감사합니다.  2010-05-01 23:40:56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첨부
2016년2학기 레포작성 내용 안내!
권만근
2016.11.12
266
6
자주 틀리는 맞춤글
권만근
2016.06.30
344
5
2016년1학기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공지합니다.
권만근
2014.04.17
857
4
올림픽 시범종목채택기준
권만근
2012.10.08
869
3
송00군의 한국체육대학교 에세이집 공모 합격 글~
권만근
2012.10.08
785
2
취업을 준비하는 우리 학생들 참고하시기 바래요. [1]
권만근
2009.03.19
1698
1
어느 메스컴에 실린 취업정보에서 발췌했습니다. 참고...
권만근
2009.03.19
1012
   1